로고

천도교
로그인 회원가입

교리문답(2) > 교리교사연구자료

회원메뉴

쇼핑몰 검색

  • 동학천도교아카이브
  • 교리교사연구자료
  • 동학천도교아카이브

    교리교사연구자료

    교리문답(2)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웹마스터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4,970회   작성일Date 11-09-08 15:53

    본문

    교리문답(2)
    - 박암 임  운  길

    1. <문> 후천 운수란 무었입니까 ?
    <답> 천도교에서는 대신사 께서 한울님으로부터 무극대도를 받으신 경신 4월 5일 이전을 선천(先天), 이후를 후천 이라고 합니다. 후천운수는 개벽운수를 말합니다.
    개벽이란 부패한 것을 맑고 새롭게, 복잡한 것을 간단하고 깨끗하게 함을 말하며 운수는 대세의 흐름을 말합니다.
    선천개벽은 천지개벽이요 후천개벽은 정신개벽으로 사람과 세상이 새로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권도문)

    2. <문> 후천운수의 근본은 무엇입니까 ?
    <답> 겨울에는 겨울옷을 입어야 하고 여름에는 여름옷을 입어야 하듯이 개벽운수를 맞이하여 스승님의 도(道)가 아니면 살수 없다는 그 원리를 알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의암성사 법설에 "한울님께 복록정해 수명을랑 내게 비네 라고 하신 것은 이신환성 을 말씀하신 것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리고 "밥은 한울님 은혜를 생각하고 도는 스승님 은혜를 생각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앞으로는 스승님의 도법인 "이신환성"이  되지 않고서는 살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아야 한울님의 간섭을 받을 수 있고 살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권도문)

    3. <문>성심쌍수(性心雙修)란 무엇입니까 ?
    <답> 수련을 할 때에 성품과 마음을 같이 닦으라는 말씀입니다. 성품과 마음은 근본은 하나지만 작용(생각)을 하면 마음이요 작용하기 전 상태를 성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성품과 마음을 같이 닦아야 견성각심(見性覺心)해서 진리를 깨닫고 자아완성에 이른다는 것입니다.
    수련 할 때에 주문을 외우면서 지난날의 허물을 참회하고 한울님과 스승님과 부모님 은덕에 감사한 생각을 하고 진리를 연구하고 마음을 맑게 하고 참되게 살 것을 다짐하는 것은 마음을 닦는 공부입니다. 즉 다심(多心)에서 한울님 마음으로 일심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만족하지 말고 한단계 더 나아가 생각이 없는 고요한 경지에 이르는 것이 성품을 닦는 공부입니다. 다심에서 일심이 되게 하고 또 무심이 되게 하는 양면작전의 공부를 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무체법경 성심변)

    4. <문>시(侍), 정(定), 지(知)란 무엇입니까?
    <답> (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의 주문을 요약하여 수도의 과정을 밝혀준 말씀입니다. 천도교의 수도의 과정은 첫째 한울님 모심을 증험을 통해서 깨달아야 하고 둘째 한울님 덕에 합하고 한울님 마음으로 마음을 정해야 하고 셋째 일용행사에 한울님의 도를 알고 한울님의 지혜를 받아서 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강령, 영부, 강화로 한울임 모심을 깨달아 시천주가 되고 자천자각으로 마음이 한울임을 깨달아 조화정이 되고 해탈, 대도견성으로 만사지에 이르러야 할 것입니다.

    5. <문> 삼계천(三界天)이란 무엇입니까 ?
    <답> 인간의 마음(성령)의 세계를 세 가지로 나누어 말씀하신 것입니다.
    근본은 하나지만 작용에 따라 세가지로 나누어 보는 것 입니다. 즉 습관천(習慣天) 유정천(有情天) 무형천(無形天) 또는 성 심 신(性心身) 삼단을 말합니다. 습관천은 육신관념에 사로잡혀 혼탁한 세속에 휩쓸려 방황하는 마음이요, 유정천은 참되게 살겠다는 생각으로 신앙을 하고 진리를
    연구하고 정명선의(正明善義)를 추구하는 마음이요, 무형천은  불생불멸, 무선무악의 경지에 이른 마음을 말합니다. 대신사 께서는 삼계천의 맨윗 한울인 무형천에 계시면서 민족과 인류의 살길을 밝혀주셨기 때문에 천황씨라는 말씀이 경전에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욕계(慾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를 말합니다.(무체법경 신통고)

    6. <문> 신앙통일 하는 방법을 말씀해주십시요시오
    <답> 의암성사 법설에 신앙통일과 규모일치에 대한 말씀이 있습니다.
    신앙통일은 첫째 습관천을 믿지말고 자아 본래의 한울님(마음)을 믿음으로써 할 수 있고 둘째 "경전의 문구만을 추구치 말고 대도의 진리를 직각 하는데 노력하여 조용히 천지미판 전 소식을 들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습관된 마음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본래의 마음은 오직 하나입니다. 그 마음으로 돌아가야 신앙통일이 되고 그리고 천지 미판전 소식을 들으므로써 나의 근본을 깨달아 천심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천도교의 신앙통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7. <문>규모일치는 어떻게 하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답> 신앙통일은 정신통일이요 규모일치는 행동통일 입니다. 의암성사께서 "자기가 아는 지식의 힘으로 판단하여 제 마음대로 했다 말았다 하지말고 오직 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제정된 규범을 절대 엄수하라" 하시고 "인내천의 일대목적과 성신환신, 규모일치, 지인공애의 삼대강령과 성경신법 사과와 주문, 청수, 시일, 성미, 기도의 오관 실행은 교회로서 제정한 유일한 규모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오관을 정성으로 실행하는 동시에 교회에서 제정한 의절과 교헌과 제반 규정을 잘 지켜야 하고 교회의 기관을 존중하고 회의의 결의를 잘 따라야 할 것입니다. (신앙통일과 규모일치)

    8. <문> 수심정기(守心正氣)란 무엇입니까 ?
    <답> 수심정기와 성경신은 우리교의 수도의 요체(要諦)입니다. 수심정기는 마음을 지키고 기운을 바르게 한다는 말씀입니다. 수심은 마음을 몸 안에서 떠나지 않게 하면서 참회하고 망상에 사로잡히지 않고 한울님과 스승님과 부모님 은덕에 감사한 생각을 하면서 일심이 되게 하고  바르고 밝고 착하고 의로운 생각을 하는 것이며 정기는 감정을 조절하여 희노애락을 과도히 하지 않고 조절하고 또한 말과 행동을 바르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심정기를 하려면 많은 수련을 통해서 물욕과 감정과 "나"라는 관념을 버려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수심정기 공부를 해야 건전하게 행복하게 살 수 있고 대도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의암성사 법설 위생보호장)

    9. <문> 견성(見性)이란 무엇입니까 ?
    <답> 견성이란 성품을 본다는 말입니다. 성품은 무형이므로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것  입니다. 마음을 닦아서 티끌하나 없는 맑고 깨끗한 마음이 되게 하는 동시에 더 나아가 아무 생각도 없는 비고 고요한 경지에 이르는 것을 견성이라고 합니다. 다념(多念)에서 일념(一念), 일념에서 무념(無念)상태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고 주문을 현송으로 열심히 외워 일심이 되게 한 후 한 단계 더 나아가 묵송을 하면서 내가 태어나기 전, 천지미판전, 생각이 없는 고요한 경지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무체법경)

    10. <문> 오수부동(五獸不動)이란 무엇입니까 ?
    <답> 의암성사 법설에 있는 말씀으로 닭, 개,사자,범,고양이가 한곳에 모이면 서로 두려워하고 꺼리어 움직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주변에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강대국들이 둘러 쌓여 있어 서로 견제되어 꼼짝 못하고 있는 국제정세 현황을 말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민족은 자주정신을 확립해야 하고 부강한 국력을 바탕으로 자주 중립적 입장에서 외교와 국토방위를 해야 하고 세계평화를 성취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의암성사 법설 삼전론)

    11. <문> 삼성과(三性科)를 설명해 주십시요.
    <답> 성품을 세가지로 나누어 본 것 입니다. 본성은 오직 하나 이지만 우주 삼라만상으로 전개되면서 세 성품으로 나누어지는 것입니다. 원각성(圓覺性), 비각성(比覺性), 혈각성(血覺性)이 그것입니다. 원각성은 만법(萬法)의 인과로서 우주질서와 모든 법질서의 인과요, 비각성은 만상(萬相)의 인과로서 삼라만상의 생성, 변화, 발전하는 현상계의 인과요, 혈각성은 무상하게 전개되는 인간 화복의 인과를 말합니다. 이 세 가지를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무체법경)

    12. <문> 삼심관(三心觀)을 설명하시오.
    <답> 수도 하는 사람은 반드시 허광심(虛光心), 여여심(如如心), 자유심(自由心)의 마음의 세 계단을 거처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허광심은 강령, 강화의 발령과정으로 한울님의 감응과 가르침을 받는 단계라 할 수 있고 여여심은 마음이 한울임을 깨달아 자천자각, 해탈, 견성의 경지에 이른 단계라 할 수 있고 자유심은 활연관통 해서 지상신선의 자유극락을 누리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도하는 사람은 반드시 이 세 과정을 알고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무체법경)

    13. <문> 정시정문(正示正聞)의 뜻을 설명해 주십시요.
    <답> 바르게 보이고 바르게 듣는다는 말씀입니다. 즉 한울님은 선악을 가리지 않고 사람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는 대로 이루어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한울님은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신 줄만 알았으나 천도교에 와서 한울님은 전지전능과 동시에 정시정문 한다는 것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한울님은 모르시는 줄 알고 생각과 말과 행동을 함부로 하고 있지만 한울님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주시고 말하고 행하는 대로 이루어 주신다는 것을 알고 생각과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바르게 해야 할 것입니다.(무체법경 신통고)

    14. <문>성령출세(性靈出世)의 뜻을 설명해 주십시오
    <답> 성령출세설은 천도교의 내세관이며 모든 종교의 내세관을 완성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도를 잘해서 진리를 깨달으면 죽은 후에 성령이 멀리 가는 것이 아니라 자손 또는 후학들 성령과 융합하여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살아  간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성령)이 세 가지로 작용한다고 봅니다. 진리를 모르고 방황하는 마음, 진리를 연구하면서 착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마음, 천인합일이 되어 한울님 마음으로 작용하는 마음등 세 가지로 자용 하는데 죽은 후에도 그대로 연장된다고 봅니다.
    성령출세의 진리를 믿고 깨달으면 이 세상에서도 행복하게 살고 환원 후에도 자손들 성령과 융합되거나 또는 한울님 우주성령과 융합하여 이 세상에서 영원히 자유극락을 누리면서 장생 하는 것입니다.
    일생을 살아가면서 천인합일의 자아를 완성하느냐 못하느냐 이것이 성령출세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는 것입니다.

    15. <문> 이신환성(以身換性)의 뜻을 설명해 주십시오
    <답>의암성사 께서 “ 이신환성은 대신사의 본지(本旨)”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신환성은 육신을 성령(性靈)으로 바꾸라는 말씀입니다. 즉 육신은 사람의 한때의 객체(客體)요 성령이 사람의 영원한 주체라는 것을 알고 육신관념에 사로 잡혀서 괴롭게 복잡하게 살지 말고 항상 성령을 생각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생각을 바꾸라는 것입니다. 그래야 즐겁게 건강하게 살수 있고 모든 소원을 이루고 영원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신환성으로 정신을 개벽해야 새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신환성으로 정신을 개벽해야 한 마음 한 뜻으로 화합해서 새 세상을 건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신환성은 대기번복(大氣飜覆)의 시기에 살기를 도모하는 유일한 대 방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