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천도교
로그인 회원가입

포덕 167(2026)년 신년사 > 보도자료

회원메뉴

쇼핑몰 검색

  • 천도교소식
  • 보도자료
  • 천도교소식

    보도자료

    포덕 167(2026)년 신년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8회 작성일 25-12-26 14:42

    본문

    e19c07c3c7b891db47f05d0f34430b4f_1766727636_9916.png
     

    신 년 사

     

    존경하는 동덕 여러분, 모시고 안녕하십니까.

    포덕 167(2026), 병오년 새 아침이 힘차게 밝았습니다. 한울님의 감응과 은덕(恩德)이 동덕님과 도가에 가득하기를 바라며, 우리 사회가 심화기화로 천심을 회복하여, 한울님의 덕이 온 세상에 펴지기를 심고합니다.

     

    지난 포덕 166년 한 해 동안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서로 공경하며 교단의 기틀을 더욱 튼튼하게 하고, 미래 천도의 길을 위해 정성을 다 기울여 주신 동덕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동덕님들의 큰 덕으로 각 교구의 자립과 화합, 신앙공동체의 확장, 교회 내의 소통 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 등이 우리 교단의 새로운 희망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스승님의 대도를 계승하여, 시대적 사명을 새롭게 자각하고, 한울님과 사람이 하나로 통하는 무극대도의 새 세상을 향해 더욱 정진해야 하겠습니다.

     

    수운 대신사께서는 포덕문에서 정성드리고 또 정성을 드리어, 지극히 한울님을 위하는 사람은 매번 들어맞고 도덕을 순종치 않는 사람은 하나도 효험이 없었으니, 이것은 받는 사람의 정성과 공경이 아니겠는가.’라고 하셨습니다.

    신앙의 근본은 정성입니다. 모든 교인은 수도 연성을 생활화하며, 일상 속에서 스승님의 말씀을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중앙총부는 신입 교인을 위한 체계적 교육시스템을 확립하고, 수련회를 연간 4회로 확대 · 정착시키며, 각 수도원의 특성에 맞는 수련 체계 개선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또 미래세대의 신앙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제도적 지원체제를 마련하고, 교구를 통해 신앙과 포덕이 생활 속에서 구현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시천주(侍天主)’ 신앙이 세상에 빛날 수 있도록 모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천도교의 토대는 교구입니다. 교구들의 활활발발한 활동은 포덕천하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이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슴에 품고, 올해는 교구 활성화를 위해 실질적인 결과가 이루어지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교인이 중심이 되는 교인중심 시대를 열고 교구와 중앙총부와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수도원과 교구와의 교류도 더욱 활성화하여, 각 교구가 한울님 기운으로 살아 숨 쉬는 신앙의 터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대는 늘 변화하지만 천도의 진리는 변하지 않습니다. 천도교는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도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유튜브 천도교방송을 개설하고 포덕 교화 콘텐츠 제작을 다양하게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해월신사의 용시용활의 가르침을 깊이 새기며, 교헌과 규정의 지속적인 제·개정으로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운영체계를 갖추고, 인공지능의절문학예술건축복식 등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천도교 문화의 창달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천도교는 선진 종교로서 인류문화를 선도할 이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많은 젊은이를 유학시켜 전문가로 양성하신 의암성사의 거룩한 뜻을 이어, 교역자 역량 강화를 위한 종학 교육의 제도화를 확립하고, 포덕 교화와 정부기관시민단체이웃종교와의 교류를 위해 교단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龍潭水流四海源 劍岳人在一片心

    용담수류사해원 검악인재일편심

     

    올해는 해월 신사 탄신 200주년을 한 해 앞두고 기념사업을 준비하는 뜻깊은 해입니다.

    기념사업을 추진하며, 무엇보다 아름다운 시 구절을 해월 신사에게 전해주신 수운 대신사의 절실한 마음을 늘 깊이 새기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고지원 사업의 공공성과 효율성 극대화를 바탕으로, 천도교 세계화를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보국안민 정신과 평화통일 및 인류평화 실현을 위한 시천주사인여천인내천의 진리를 세상에 전파하겠습니다.

    아울러 동학혁명 및 독립운동 참여 교인의 독립유공자 서훈 추진, 천도교 대중화를 위한 성지·사적지 순례길 조성, 천도교 홍보를 위한 방송언론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덕 여러분!

    인류사에서 천도교의 가르침은 한울님과 사람이 한 몸임을 깨닫게 한 최고 진리입니다. 우리가 이 진리를 바르게 계승하고 실천한다면, 세상의 중심에 천도의 밝은 태양이 다시 떠오를 것입니다. 과거의 경험과 업적을 단단한 기초로 삼아 다시 개벽진리의 날개를 활짝 펴고, 대도 중흥을 향한 여정에 정성스럽고도 거룩한 마음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

    시천주 조화정 영세불망 만사지

     

    새해에는 주문의 뜻을 가슴 깊이 새기며, 한울님을 모시고, 세상과 함께 살아가는 더욱 참된 천도교인이 됩시다. ‘정성공경믿음의 가르침을 새기며, 한울님과 스승님의 특별한 감응으로 모든 도가와 교구, 그리고 우리 사회가 함께 조화롭고 행복해지기를 심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포덕 167(2026)11

     

    천도교 교령 박 인 준 心告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